소개

위키리크스 코리아는 위키리크스 한국을 전신으로 하며, 기존에 갖고 있던 모든 자료를 계승 및 보존하고 있습니다.

위키리크스 코리아는 정치적으로 중립적이며, 그 어떠한 가치판단도 하지 않습니다. 오직 학술적인 목표로만 설립 및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익 증진 및 보호에 앞장서고 있으나, 특정 단체나 개인이 대표로 작성되는 것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에 의해 작성되는 집단지성의 위키 형식을 갖추고 있는 바 그 한계와 면책사항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기타 운영방침에 대해서는 운영원칙, 저작권, 개인보호정책을 참고해주세요.

위키피디아에 위키리크스 관련하여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호주) 출신의 줄리안 어샌지는 어릴때부터(16살) 미국 CIA를 해킹한 전력이 있을정도로 뛰어난 컴퓨터 해커(프로그래머)였습니다. 그는 정부의 기밀문서의 공개에 관심을 갖고 2007년 1월에 웹사이트를 오픈합니다. 전세계의 각지에서 기밀문서를 취합해 공개하기 시작합니다.

전세계 각지에서 기밀 문서가 모여들기 시작하며 더욱 규모가 커지게 됩니다. 그러자 미국 정부에서 위키리크스를 웹호스팅하는 회사에 서비스중단을 명령합니다. 그 후 보안을 위하여 외부에 정보공개와 압력에 협조않하는 스웨덴의 웹호스팅 회사로 웹서비스를 이전합니다. 지금은 5명의 풀타임 팀원과 800명의 파트타임 자원봉사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유지비와 팀원들의 월급과 부대비용은 기부로만 운영되기에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중간에 공동설립한 다니엘 돔샤이트 베르크가 정책의 반대로 오픈리크스로 나눠지게 됩니다.

2010년 12월 10일에 줄리안 어샌지는 갑자기 스웨덴에서 여성 2명을 성폭행하고 성추행했다는 협의를 받게되고 관련증거가 없는 상태에서 구금됩니다. 그 후 갑자기 다시 스웨덴 검찰청장이 이를 취소하며 보석으로 풀려납니다. 그후 미국 정부는 동맹국들과 줄리안 어샌지의 금융계좌를 동결하기 시작합니다. 줄리안 어샌지는 신변을 위협을 느끼며 위키리크스의 지속을 위해 문서를 암호화시켜 공개하며 자신이 위험에 쳐하면 암호를 말하겠다고 하며 torrent 를 통해 전세계로 다운로드 되게 합니다.

ACollectionOfDiplomaticHistorySince_1966_ToThe_PresentDay#

그 후 2011년 9월 위와 같은 단어의 암호가 공개되며 25만건의 문서가 전세계에 공개됩니다.

WikiLeaks insurance 20130815-A: 3.6Gb B: 49Gb C: 349GB

즉, 위키리크스는 창작된 문서가 아니며 전세계의 정부기관과 외교대사관이 사실(fact)에 기반하여 작성한 내부 문서입니다.

  1. 위키리크스 전체 문서의 암호 공개로 대한민국 관련 문서가 파악되기 시작합니다.
  2. 인터넷에서 몇몇 네티즌들과 언론기자님이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하기 시작합니다.
  3. 번역가 socoop 님이 대한민국 관련 문서 정리의 제목 번역 리스트 작성하여 문서의 중요도와 번역 리스트들이 파악됩니다.
  4. 그후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의 필요성으로 미국 켈리포니아 웹호스팅 회사에 사이트를 오픈하여 dukuwiki 기반의 위키시스템으로 취합하기 시작합니다.
  5. 현재 언론노조, 대학생 위키번역단과 협업하여 300건 이상의 문서가 번역완료 되었습니다.
  6. 위키리크스의 한국 관련 전문은 2878건과 북한 관련 2596건을 보유 하고 있으며, 주한 미국대사관 전문 1980건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해외언론

국내 언론